본문 바로가기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건강- 알고먹자

관절과 혈류에 좋은 '우슬' 효능 및 복용법

by 리뷰는 즐거워 2020.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Check YourBody입니다.

오늘은 관절에도 좋으며 피를 맑게 해 주는데 많은 효능이 있는 '우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슬'이란?

'우슬' 이란 한약재로 쓰이는 풀로 '쇠무릎'이라고도 불리며 생김새가 마치 소의 무릎을 닮아 우슬(牛膝)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사포닌, 칼륨, 점액질 등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성질이 온건하며 독이 없으며 11~12월에 채취하여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냄새는 거의 없으며 맛이 쓰고 시며 주로 간과 신장의 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2. 우슬의 효능

 

1) 고혈압으로 인한 통증이나 어지러움을 느낄 때에는 우슬에 두충, 남가새 등을 섞어서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머리에 열이 있을 때에도 피의 흐름을 좋게 하여 통증을 줄이고 열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2)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좋다고 하며 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타박을 치료하는데 현저한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우슬이 피의 순환을 돕고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피가 통하지 않아 생기는 허리 통증에는 우슬이 피의 흐름을 돕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3) 신장 측면면으로는 피오줌이 나오는 경우, 신장에 결석이 생겼거나 신장에 병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허리 통증에도 효과 좋습니다.

4) 우슬을 날것으로 드실 경우 혈관 내의 피 흐름을 좋게 해 주고 맺혀있는 피를 풀어준다고도 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월경통, 불규칙적인 월경 등에는 자궁 수축과 진통 작용을 하기 때문에 월경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이뇨와 배변도 용이하게 해 줍니다.

5) 약리작용으로는 자궁 흥분작용, 콜레스테롤 강하 작용, 이뇨작용, 혈당강하 작용, 간 기능 개선작용이 있습니다.

 

 

 

3. 복용법

생것을 사용하면 어혈과 종기를 없애주고, 찌면 간과 신을 보해 근육, 골격을 튼튼하게 한다고 나와있는데요.

보통 날것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차로 많이들 복용하고 있습니다. 가울에 뿌리를 캔 후 햇볕에 말려 색이 황갈색이 뛰도록 말린 후 물 2L에 말린 우슬 30~50g을 넣고 우슬 차로 마시면 뼈 건강도 좋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 많이 쓰이며 대표적인 처방은 관절염에 쓰이는 우슬탕과 혈압에 복용하는 편간 강압탕이 있습니다.

술에 담가서 먹거나 약 엿으로 졸이기, 가루를 내어 환으로 지어먹기도 합니다.

 

4. 주의 사항

우슬은 피를 맑게 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자궁에 출혈'이 있거나 '임신'한 경우 및 '설사' 등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우슬'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