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건강- 알고먹자

'생리통 완화'에 좋은'당귀' 효능 및 먹는방법은?

by 리뷰는 즐거워 2020. 1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Check YourBody입니다.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분들 및 출산 후 회복에 도움이 되는 약재인 '당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귀

'당귀'의 어원으로는 옛날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에게 기력이 떨어졌을 때 먹고 회복하여 '무사히 돌아오라'는 의미로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깊은 산속에서 자생하지만 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서 주로 재배를 한다고 합니다.
당귀는 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독성이 없고 신맛과 단맛, 쓴맛이 약간 나며 주성분으로는 정유, 자궁 흥분성 성분, 자당, 비타민 E 등이 있고 대표적으로 쌍화탕, 공진당, 사물탕, 십전대보탕에 들어갑니다. 

 

 

2. 당귀의 효능

1) 임상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약재로서 특히 '부인과'의 '주약'이며 '월경조정' 및 '생리통'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무월경, 생리불순에도 좋고 '임산부'의 산후 회복에도 자주 사용하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2)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랑을 증가시키며 혈액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질환으로 인해 생긴 내출혈, 혈류 정체, 종장, 통증에 대해서도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통증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건조해진 대장 내부를 육종용, 우슬 등의 약물과 배합하여 대장을 윤택하게 보충하여 '변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치매예방 및 탈모에 좋은데요. 이러한 이유로는 데크루시안젤레이트와 데크루신이라는 성분이 뇌 속에 있는 베타아미로이드라는 독성물질의 생성을 예방 및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5) 그 외에 어지럼증 및 근육경련에도 도움이 되며 '탈모'에도 효과가 좋고 관절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당귀 복용 방법

'당귀차'로 끓여서 마실 경우에는뿌리 10~15g을 물 800ml를 넣고 달인 후 반으로 나눠 아침저녁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로 마실 경우에는 '당귀주'라고 해서 잘게 썬 당귀를 200g에 소주 1L의 비율로 3개월 정도 밀봉해 두면 성분이 모두 우러나서 불그스름한 당귀 주가 된다고 하는데요. 이때 체로 거른 후 술만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당귀와 잎을 잘게 썰어서 꿀에 버무린 후 소주를 붓고 밀봉한 후 2~3일 후에 마시면 됩니다.

 

그 외에 다른약용주나 과실 주, 탄산음료와 섞어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4. 주의사항

한번에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이 뜨거운 사람은 복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또는 다량으로 사용하면 인후통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끔 '참당귀'와 비슷하게 생긴 '개당귀'는 '독초'이기 때문에 함부로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당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