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몸의 이상징후

공황장애 및 불안장애 증상부터 치료까지 총정리

by 리뷰는 즐거워 2020. 1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Check YourBody입니다.

취직,성적,업무 등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걱정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큰 고민거리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걱정의 범위가 보다 더 광범위해져서 불안감을 크게 느끼게 된다면 일상생활의 지장을 가지고 올 수 있는 불안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불안장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안장애'란

2. 불안장애 원인

3. 불안장애 증상

4. 치료법

 

 

1. 불안장애

다양한 형태의 불안과 공포로 인해서 일상생활의 지장을 줄 수 있을 만큼 영향을 미치는 정신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 보다도 과도하게 불안감을 느끼는 질환으로 지나칠 경우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어려우며 정신적 고통과 이로 인한 신체적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일반인 가운데 약 15%가 평생 한번 이상 겪는것으로 보고 되어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발생빈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특히 요즘 같은 불안정하고 복잡한 현대사회의 특성으로 인해서 불안장애의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2. 불안장애 종류

첫째. 공황장애. 갑작스러운 불안감과 호흡곤란,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불안장애의 중 하나입니다.

둘재범불안장애. 6개월의 기간 동안 나타나는 장애로서 불안감을 과도하고 광범위하게 느끼는 장애로 여성이 남성보다 2배 많다고 합니다

셋째. 분리불안장애. 특정인물과 떨어져 있을 경우 극도의 불안감을 느끼는 장애입니다

넷째공포장애. 사회 공포증, 특정 공포증, 광장 공포증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상황에 대한 활동의 두려움, 피할 수 없음에 대한 불안 반응을 보이는 겨우입니다.

다섯째.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충격적인 사건이나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은 사건을 겪은 후 일상에서 그런 상황을 다시 느끼거나 꿈속에서 겪을 경우 이를 회피하기 위해서 극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3. 불안장애 원인

첫째. 불안이나 우울 등의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뇌신경내의 신경전달물질의 결핍 또는 과다로 인해서 발생이 가능합니다

 

둘째건강,학업성적,취직에 대한 걱정 및 자신이 끔찍한 일에 당할 것 같은 막연한 걱정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셋째. 가정,친구,가족,동물 등과 같은 특정인물이나 대상에게 강한 정서적 애착을 가지게 될 경우 애착의 대상과 떨어지면 과도한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넷째일을 완벽하게 하려 하지만 처리 및 진행이 완벽하게 되지 않을 경우 강박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다섯째. 안전한 환경에서도 자신에게 들이닥칠 위험에 대해서 예민한 반응을 보이며 부정적 결과를 과대평가할 경우 범불안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4. 불안장애 증상

첫째. 공황장애의 경우 근육긴장,식음땀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어지럼증과 호흡곤란이 함께 동반됩니다.

둘째. 범불안장애의 경우 두통이나 근육통,피로감 및 불면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셋째. 공포장애가 지속될 경우 말을 하지 못하는 선택적 함구증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넷째정신의 집중이 어려워지며 멍한 상태를 오래 유지하게 됩니다.

다섯째.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에 의해서 울거나 주저앉거나 공황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치료법

첫째. 정신치료불안의 원인이 되는 무의식적인 갈등을 해소하여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둘째. 약물치료.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이나 자율신경계의 이상을 치료하는 것으로 벤조디아제핀 계통의 항불안제가 주로 처방됩니다. 하지만 약물의 부작용 우려로 인해서 오래 사용할 경우 의존성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벤조디아제핀은 공황장애에는 효과가 있지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는 분노 발작의 증가로 추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셋째. 인지행동치료. 불안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로써 불안장애를 일으키는 잘못된 인식이나 행동등을 교정하여 불안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으로 노출치료,바이오피드백,인지 재구조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공황장애에서 가장 두드러지며 개인 및 집단치료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불안장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추가로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