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건강- 알고먹자

바다의 우유 굴 효능7가지와 먹는법

by 리뷰는 즐거워 2021. 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Check YourBody입니다. 오늘은 '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많은 칼슘을 포함하고 있지만 생으로 먹을 경우 노로바이러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목 차 -

1. 굴

2. 굴의 효능 7가지

3. 주의사항 및 건강하게 먹는 법

1. '굴'이란

굴은 따뜻하고 온화한 대양 연안에서 주로 서식하며 참굴류는 식용으로 양식되어 왔습니다.
바위에 붙어 살기 때문에 석화라고도 불리며 영양가가 풍부하여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렸는데요. 
가을부터 겨울까지 영양가가 가장 높고 맛이 좋지만 생으로 먹을 경우 노로바이러스나 비브리오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국의 통영이 전체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싼 가격에 굴을 먹을 수 있지만 이탈리아 같은 경우 한 조각에 5천 원, 런던의 경우에는 고급품은 6천 원에 달할 정도로 귀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2. 굴 효능 7가지

첫째. 아연이 풍부하여 남성 호르몬의 분비에 좋습니다. 아연 성분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하고 정자의 생성과 활동을 촉진시켜주는데요. 굴은 이러한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스태미나가 약하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 뼈 건강에 도 음울 줍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릴 만큼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골밀도를 강화시켜주는데 동무을 주는데요. 또한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도 풍부하여 어린이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셋째.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에 의해서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쿨에 함유된 비타미 A, B, C과 무기질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돕고 멜라닌 색소를 분해해주는데도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고도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넷째. 해독능력을 향상해 붓기를 해소해주고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굴의 타우린 성분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해독능력을 향상해주는 특징이 있으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섯째.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굴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체내의 산소공급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타우린 성분이 있어 혈압을 조절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준다고 합니다.

 

여섯째. 인지능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굴의 DHA는 뇌기능을 활성화하여 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또한 비타민과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곱째.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굴은 100g당 75kcal를 갖고 있으며 지방 함량 또한 낮아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단백질, 칼슘 등이 퐇마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할 때 자칫 놓칠 수 있는 영양의 불균형 고민을 풀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주의사항 및 건강하게 먹는 법

첫째. 자연산의 경우 기생충의 감염위험이 있기 때문에 익혀먹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가열용 굴을 익혀 먹지 않을 경우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셋째. 굴은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찬분들은 과다 섭취 시 배탈,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넷째. 굴의 산란기인 5~8월에는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용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다섯째. 굴에는 많은 양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구리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추가로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댓글